• 도두봉
    제주특별자치도 북서부 도두동 해안에 있는 도두동의 대표적인 오름이다. 높이 67m, 둘레 1,090m, 면적 8만 253㎡ 규모이다. 화산재가 굳어져 형성된 응회암과 현무암으로 이루어진 기생화산으로 정상에 분화구가 없다. 2009년 7월 제주시가 기존의 관광 명소 이외에 제주시 일대의 대표적인 장소 31곳을 선정해 발표한 '제주시 숨은 비경 31' 중 하나이다. 산 정상에 오르면 유람선이 운항되는 도두항, 마을 전경, 앞바다 등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 도두항
    도두항(Dodu Fishing Port)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도두일동에 위치한 어항이다. 1976년 11월 8일 국가어항으로 지정되었으며, 관리청은 해양수산부 제주특별자치도, 시설관리자는 제주시장이다. 수역: 북방파제 기부에서 정북으로 200m (해상)점과 정서로 350m (해상) 점에서 정남으로 육지부와 연결한 선을 따라 형성된 공유수면
  • 용담해안도로
    제주특별자치도 북서부 끝의 해안을 따라 형성된 도로로, 용담동의 유명한 명승지 용두암(龍頭岩)에서 이호동에 있는 이호해수욕장까지 이어진다. 구불구불한 해안선을 따라 길게 이어지는 해안도로를 자동차로 달리는 동안 파도 소리를 들으며 드넓게 펼쳐진 맑고 푸른 바다를 감상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특히 해 질 무렵 해안도로 주변과 앞바다 일대를 붉게 물들이는 낙조가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 프시케월드
    나비를 주제로 하는 대규모 테마파크로 2007년 7월에 처음 문을 열었다. 주요 시설로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 나비와 기타 곤충 3000여 종 10만여 점(표본 포함)을 전시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나비 박물관, 나비와 곤충을 사용해 다양한 신화와 재미있는 이야기를 보여주는 프시케스토리움, 프시케가 큐피드를 찾아 떠나는 내용의 신화를 그린 고성미로공원, 다양한 모양의 거울을 통해 4차원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는 거울궁전, 여러 애완 동물들에게 먹이를 주며 동물 체험을 할 수 있는 동물체험장, 1만 송이의 예쁜 유리 꽃으로 만든 만송이정원, 소나무 숲에서 삼림욕을 즐기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꿈꾸는 정원 등이 있다. 이 독특한 테마파크는 나비라는 주제와 관련한 거의 모든 볼거리를 갖추고 있어, 특히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관람객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 협재해수욕장
    협재해수욕장은 제주시 서쪽 32km 거리의 한림공원에 인접해 있다. 조개껍질가루가 많이 섞인 백사장과 앞 바다에 떠 있는 비양도, 코발트 빛깔의 아름다운 바다와 울창한 소나무숲이 한데 어우러진 풍광이 매우 아름답다.
    백사장의 길이 약 200m, 폭은 60m, 평균수심 1.2m, 경사도 3~8도로서 수심이 얕고 경사가 완만하여 가족 단위의 해수욕장 으로 적합하다. 또한 각종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으며 소나무 숲에서는 야영도 가능하다.
  • 곽지과물해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곽지리에 있는 해수욕장으로, 길이 약 350m, 폭 70m의 백사장과 평균 수심 1.5m의 비교적 좋은 조건을 갖추었다. 제주시에서 약 10km 떨어져 있으며, 왼쪽에 협재해수욕장이, 오른쪽에 이호해수욕장이 있다. 해안이 북쪽을 향하고 있어 파도도 그리 높지 않다. 물이 빠지면 해수욕장에서 차가운 용천수가 솟아난다. 돌담으로 둘러싸인 이 샘물은 몸을 씻는 것은 물론 식수로도 이용된다. 백사장 뒤로 소나무숲과 적십자 청소년수련장이 마련되어 있어 회사나 각종 단체 모임장소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 제주공룡랜드
    제주도 문화유산 1주년에 발맞춰 2006년 10월부터 총 사업비 300억 원을 들여제주시 애월읍 광령리 구 신천지미술관 9만여㎡ 부지에 한·중·일 합작으로 공룡을 테마로한 가족공원인 “제주공룡랜드”를 2007년 8월 14일에 개장하게 되었다. 중국과학원 고척추생물 및 고인류연구소(IVPP)의 철저한 고증과 일본 DM사의 기술을 바탕으로 현재까지 발견된 공룡 가운데 가장 큰 공룡인 높이 28m의 브라키오사우루스, 육식공룡 티라노사우루스, 사납기로 유명한 벨로시랩터, 3개의 뿔이 달린 초식공룡 트리케라톱스 등 200여 마리의 다양한 작동과 고정 공룡들이 전시되어 있다.
  • 제주 유리의성
    제주 유리의 성'은 제주시 한경면 저지리 35,978㎡ 부지에 전시관과 화원, 미로, 조형물 등이 온통 유리로 꾸며져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유리조형물 테마파크다. 6개의 테마조형파크에 250여 점의 조형물이 배치된 이 곳에서는 세계 최초로 조성된 유리 미로, 세계 최대 크기의 유리구(球)와 유리 다이아몬드, 유리 돌담, 거울호수, 유리 다리 등과 이탈리아와 체코, 일본 등 세계 유명작가의 유리예술품을 감상할 수 있다.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1,285㎡ 규모의 유리성 본관에서는 유리 구슬과 유리풍선, 유리병 등 갖가지 유리공예품들을 직접 만드는 체험장이 운영된다.
  • 이호테우해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이호동에 있는 해수욕장으로, 제주 시내에서 서쪽으로 약 7㎞ 지점에 있어 도심에서 가장 가까운 해수욕장이다. 백사장 길이는 약 250m, 폭은 120m이며, 검은색을 띠는 모래와 자갈로 덮여 있고, 경사가 완만하며 조수의 차가 심하다. 해수욕장 길목에는 아카시아숲이 우거져 있고, 모래사장 뒤에는 소나무숲이 형성되어 있다. 제주도의 다른 해수욕장에 비해 규모는 그리 큰 편이 아니지만, 시내에서 가깝고 교통이 편리한 장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특히 밤에는제주 시내의 야경을 볼 수 있어 밤 정취를 즐기기 위해 찾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